Skip links

이달의 우수사원-20년 9월

Q. ‘이달의 우수사원’ 으로 선정되셨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인사팀에서 HR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은비 입니다. 뜻하지 않은 우수사원 선정 소식에 감사 드립니다. 무엇보다 회사가 금년도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인증 사업에서 SS등급을 부여 받아 두 배로 기쁜 것 같습니다. 사업 계획부터 결과물 산출까지 함께 고생해주신 김태광 팀장님, 최초 기획한 의도대로 방향을 잃어가지 않도록 지켜봐주신 이만풍 본부장님, 전사 차원에서 근무 혁신 항목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 대표이사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Interview01


적절한 균형과 온도를 만드는 사람

Q.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담당자로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A. HR업무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과 업계 트렌드, 노동관계법,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사이에서 균형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외에도 정부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사내 제도를 개선/운영하는 업무를 진행했었는데요. 원활한 사업 운영과 제도 입안에 이르기까지 유관부서와 협업하며 수많은 의사결정을 진행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적절한 균형과 온도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Interview02


원활한 업무 환경, 효율적인 조직 운영

Q. 소속된 팀의 업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인사팀의 메인 업무는 채용, 교육, 평가, 성과 관리입니다. 이 밖에 정부 시책에 맞게 내부 규정을 제도화하는 프로젝트성 업무도 진행하고 있어요. 데일리 루틴이 정해져 있지 않고 회사 상황이나 조직 내부 이슈에 따라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팀 단위로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요. 신규 입사자 발생부터 정착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직원 경험을 설계하는 부서인 만큼, 원활한 업무 환경과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 중 하루 일과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매월/분기마다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업무가 달라서 하루 일과가 매번 동일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지금과 같은 채용 시즌에는 출근 후 가장 먼저 운영 중인 공고를 모니터링합니다. 채용 부서별로 지원자 수를 확인하고, 공고 상에 별다른 이슈는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후 서류합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일정을 안내하고 채용 부서에 공유하는 업무를 해요. 채용이 종료되면 운영 결과를 토대로 차후에는 공고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지, 채용 브랜딩을 위해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접점이 있을지 내부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Q.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 해주세요!

A. 업무 관리 툴로 ‘노션(Notion)’을 활용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내용을 수기로 남겼었는데요. 필요한 내용을 찾을 때 어느 페이지에 기록했는지 잊어버리기도 하고, 낭비되는 종이가 아깝기도 하더라고요. 특히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사무실에서 사용했던 자료들을 그대로 가져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던 것 같아요. 그래서 클라우드 형식의 노트 서비스를 찾다가 노션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원하는 방식으로 페이지를 구조화하고, 자유자재로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어 지금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어요. 주로 데드라인이 정해져 있는 업무들을 관리하거나, 회의 아젠다 작성, 이메일 템플릿을 저장하는 등의 용도로 활용하면서 누락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Interview03


성장의 변곡점을 함께 하다

Q. 현재 소속되어 있는 팀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으시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코로나 이슈로 지금은 할 수 없지만 이전 팀회식은 매월 다른 컨셉으로 진행했습니다. 제철에만 맛볼 수 있는 음식을 먹기도 하고 회사를 벗어나서 다른 팀과 합동 회식을 했던 적도 있었는데요. 타 부서 직원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었는데 팀장님께서 그 기회를 만들어 주시려고 배려를 많이 해주셨던 것 같아요.
 
Q. 휴가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본인만의 Refresh 방법이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주로 여행을 합니다. 사람이 많이 붐비는 휴가철은 오히려 피해서 비수기에 국내외를 잘 다녔던 것 같아요.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원하는 일정대로 휴가를 계획하고,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트리플하이엠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이나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내년이면 입사한 지 5년이 되는데요. 불과 몇 년 사이에 처음 입사했을 때와 지금의 업무 환경이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어지는 업무 목표를 잘 달성하는 것 외에 계속해서 회사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그 변곡점에서 함께 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View
Dr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