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달의 우수사원’ 으로 선정되셨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광고사업2부문 안성일 대리입니다. 오랜만에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어 얼떨떨하면서도 기분이 좋습니다. 조직개편 이후 많은 도움과 배려를 해주시는 김창욱 상무님과 김연숙 본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019년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힘든 시기였는데요, 잘 이끌어주시고 도와주신 송상영 이사님과 한모임 대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Interview01
동료라는 업무 원천, 광고주의 성장을 통한 보람
Q.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매력이 무엇인지, 또 우수사원이 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기본적으로는 저로 인해 광고주가 성장할 때 느끼는 보람이 제가 하고 있는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주변에 좋은 동료들이 많기도 하고, 또 운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분들 외에도 업무적으로나 외적으로 도와주신 동료 직원들이 제가 우수사원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02
계획과 비전을 공유하며 쌓는 신뢰
Q. 광고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에 대해 듣고 싶어요!
A. 마케터라면 광고주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광고를 진행하고 계신 광고주 분이 계신데, 대표님께서 CPC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너무 완강해서 최소한의 예산으로만 몇 년을 진행했어요. 광고 진행 중에 정기적인 미팅을 가지며 꾸준히 퍼포먼스에 대한 브리핑을 했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여드렸는데요. 처음엔 방문 자체를 부담스러워하셨는데, 이제는 제게 미팅 일정을 먼저 여쭤봐 주시기도 합니다. 꼭 말로 하는 직접적인 피드백이 아니더라도, 광고주와의 신뢰가 두터워진 것 같아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 해주세요.
A. 노하우라기 보다는 업무를 진행할 때 사소한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직원들보다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리소스가 더 많이 투여되기도 해요. 하지만 작은 데이터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더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Q. 광고 마케터로서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면 말씀 해주세요!
A. 철학이라고 말하기에는 거창하지만, 내가 실제 판매자라고 생각하면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마케터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광고주의 상품을 내 것처럼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의 계획을 함께 공유하고, 성장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것이 신뢰감을 형성하고 성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03
속도에 관계없이 꾸준히 성장하는 마케터
Q. 스트레스 해소를 어떤 방법으로 하고 계시나요?
A.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타입인데요, 매일은 아니지만 평일은 동료들 및 지인들과 간단히 저녁을 하면서 기분 전환을 하고 주말은 해외 축구나 야구, 예능 등을 보면서 해소를 하는 편입니다. 가끔은 겨울 잠을 자는 것처럼 장시간 수면을 취하면서도 주간의 피로를 풀고 있습니다. 결국 저에게는 최대한 아무 생각 안하려고 하는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Q. 향후 목표나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지금까지 제가 해왔던 대로 느리더라도 꾸준하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직도 진행해보지 못하거나, 숙지가 많이 부족한 매체들이 많은 만큼 광고주에게 적절한 매체를 잘 제안할 수 있도록 매체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꾸준히 성장하는 마케터가 되려고 합니다.
Q. 향후 HM에서의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까?
A.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이행했던 성실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