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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P

더 이상 모르면 안되는 MMP

안녕하세요 연구소 데이터분석팀 엄태영PM 입니다.
오늘은 “MMP”가 무엇이고, 왜 사용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MMP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리는 광고주와 소통하거나 새로운 업체에 제안을 진행할 때, MMP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MMP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늘 이 글을 읽고 MMP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좋겠습니다.


우선, MMP를 알기 전에, MMA(Mobile App Attribution)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MMP 라는 단어 이외에도, 어트리뷰션 툴(Attribution Tool)이라는 단어도 자주 사용합니다. 그래서 MMA라는 단어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Mobile App Attribution)이란?

웹 어트리뷰션은 쿠키, 태그, UTM 등의 조합을 통해 사용합니다.
즉, 매체 별로 다른 URL 파라미터를 사용하고 사용자가 매체 별 광고를 클릭을 하면 해당되는 쿠키를 심습니다.
이렇게 유입된 유저가 전환(여기서는 구매했을 시 전환 완료라 가정)이 되었다면 심어진 쿠키 정보가 전달되어 이를 트래킹하는 서비스에서 전환 완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모바일 앱에서는 쿠키를 사용할 수 없고 설치 경로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앱은 웹과는 다른 고객 유입 경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이 없으면 우리의 고객이 어디에서 오는지, 어떤 매체가 전환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즉,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은 앱이 설치될 때마다 앱 설치에 기여한 캠페인, 채널, 마케팅 파트너사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을 꼭 사용해야하는 이유

1. 웹과 다른 앱의 유저 유입 환경
광고를 누르면 웹사이트로 유입이 되는 웹과 달리 앱은 스토어를 거치게 됩니다. 이 스토어는 외부 플랫폼으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디지털 마케터에게 이는 정확한 분석을 막으며 정확한 매체 기여도를 산정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은 이런 데이터의 공백을 해결하여, 디지털 마케터가 정확히 앱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2. 단 1번의 앱 배포로 여러 매체 분석 가능
모바일의 경우, 앱 심사를 거쳐야 하므로 웹에 비해 배포 속도가 느립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의 SDK를 포함하여 배포를 진행하면 이후에는 추가 배포를 진행하지 않고 여러 매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부정광고 방지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서비스들은 대부분 부정광고를 감지하고 방지해 줍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과도한 광고 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신규 유저 판단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여러 광고 매체를 사용하게 된다면 각 매체 별로 식별 값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신규 유저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A 광고에서 설치한 유저가 B 광고에서 설치를 한다면 식별 값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1명의 유저인데 A와 B 광고 둘 다 신규 유저로 잡히게 됩니다.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서비스는 자체 식별 값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방지해 줍니다.

MMP란

MMP
MMP

“Mobile Measurement Partner”의 약자로,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MMP는 앱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나 회사를 지칭합니다.
이들은 광고주가 모바일 앱을 통해 발생하는 사용자의 다양한 활동(앱 설치, 클릭, 전환 등)을 추적하여, 광고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MP의 기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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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모바일 앱의 급속한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의 보급이 시작되면서, 기업들은 모바일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모바일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 어려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모바일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준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MMP는 광고주들이 모바일 환경에서의 마케팅 효과를 더 잘 이해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MMP는 광고 클릭, 앱 설치, 사용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광고의 ROI(투자 대비 수익)를 평가하고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는 MMP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ppsFlyer(앱스플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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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djust(애드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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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mplitude(앰플리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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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irebase Analytics(파이어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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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irbridge(에어브릿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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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P의 대표적인 기능들은

1. 다양한 보고서

MMP는 유입 매체, 앱 설치 추적, 사용자 세분화/행동분석, 코호트 분석, LTV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유형의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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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딥링크 기능

MMP에서 딥링크와 관련된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자를 앱스토어로 유도한 후, 앱 설치 후 원래 목적지로 안내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채널에 걸쳐 사용자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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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디언스 기능

MMP에서는 특정한 고객유형을 잠재고객으로 생성하여 타겟팅 광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오디언스(잠재고객)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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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체연동 기능

사용되고 있는 MMP들은 대부분 다양한 광고매체와 연동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며, 광고매체의 데이터를 비교하거나, 리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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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드 탐지 및 방지 기능

또 다른 MMP 핵심기능 중 하나는 프로드 탐지 및 방지 솔루션인 Protect360을 사용하여 프로드성 인앱 이벤트를 식별하고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데이터의 정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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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렇게 MM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업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데이터 분석팀에서는 다양한 정보 공유에 힘쓰고 있으니 “마케팅 팁” 게시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업무 관련 문의는 메일(데이터분석팀 : data_analytics@hmcorp.co.kr) 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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