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앰플리튜드

반드시 알아야하는 앰플리튜드(Amplitude)

안녕하세요 연구소 데이터분석팀 엄태영PM 입니다.
오늘은 “앰플리튜드(Amplitude)”가 무엇이고, 왜 사용하는지,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앰플리튜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리는 광고주랑 커뮤니케이션하며, 앰플리튜드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앰플리튜드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실텐데요,

오늘 이 글을 읽고 앰플리튜드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image

앰플리튜드(Amplitude) 란?

앰플리튜드는 프로덕트 애널리틱스(Product Analytics)입니다.
단어가 영어일 뿐, 직역하면 서비스 분석 솔루션/툴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서비스, 프로덕트, 마케팅 서비스들을 도와주는 기능들을 솔루션(Solution)/툴(Tool)이라고 많이 지칭합니다.

특히, 마케팅 쪽에서는 마테크 솔루션(Mar-tech Solution), 마테크 툴(Mar-tech Tool)이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주요 마테크 솔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1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앱’에 좀 더 특화된 솔루션!

가장 유명한 마테크 솔루션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가 있습니다.
트리플하이엠에서는 활용도가 매우 높고 그만큼이나 친숙한 솔루션입니다.
게다가, 무료인 만큼 대중성이 높고 자사몰이 있는 웹 서비스를 하신다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전에는 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최근 GA4는 앱까지 커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GA4가 앱까지 커버한다 해도 아직 앱 분석의 디테일은 앰플리튜드가 강합니다.
즉 GA는 웹(Web)>앱(App),
Amplitude는 앱(App)>웹(Web)의 순으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용자를 서비스 웹/앱에 들어오게 하는 유입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사용자 획득이라고 하여, UA(User Acquisition)으로도 이야기하는데요.
모든 서비스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구독하기 위해서, 무신사에서 상품을 사기 위해서, 밀리의 서재에서 책을 읽기 위해서는 결국 유튜브, 무신사, 밀리의 서재에 유입되어야 하니까요.
즉 목표가 되는 전환을 위해서는 유입이 필수 요건입니다.


일례로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용자의 유입을 만들어내는 채널(Organic, Paid, Refferal)의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앰플리튜드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가닉 채널(Organic)은 자연적인 방식으로, 네이버나 구글에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
– 페이드 채널(Paid)는 퍼포먼스마케팅와 연계된 방식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나 네이버 검색 광고를 클릭해서 들어온 경우
– 추천(Referral)은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등

image 2

앰플리튜드가 왜 필요한가요? 앱 분석을 위해 필요합니다.

앰플리튜드는 전환된 사용자들의 행동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여러 번 방문/전환한 충성 사용자들을 코호트화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동일 특성을 가진 사용자의 집단화) 충성 사용자들의 코호트를 분석하여 특성을 파악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충성 사용자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가 UA에 강점이 있는 솔루션이라면 앰플리튜드는 리텐션에 강점이 있는 솔루션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GA도 Retention을 볼 수 있고, 앰플리튜드도 UA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더 좋은 앱을 만들기 위한 솔루션 입니다.

왜 앱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까요? 더 좋은 앱을 만들기 위해서겠죠.
앱 데이터는 무엇으로 구성될까요? 사용자들의 정보와 행동에 의해서 앱 데이터가 쌓입니다.

즉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할수록 더 나은 프로덕트/서비스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용자들이 불편을 느끼는 지점이 사용자들이 이탈하는 지점일테고, 불편을 개선하면 이탈률이 낮아지고 잔존율이 높아지며, 잔존율이 높아지면 전환의 대상이 되는 모수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게되어 서비스가 목표하는 KPI – 매출이나 회원수 등 – 을 달성할 수 있게됩니다.

앰플리튜드(Amplitude), 회사에게는 왜 필요한가요?

앰플리튜드를 사용하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한 번에 보여주는 대시보드의 형태를 쉽게 쓸 수 있게 됩니다
대시보드는 여러 차트의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예를 들어 UA 대시보드라고 하면, 첫방문수 추이(차트1), 가입수 추이(차트2), 첫구매수 추이(차트3), 첫방문을 광고 매체 별로 쪼갠 것(차트1-1) 등으로 구성될 수 있겠습니다. 

image 3

이외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서 회사 구성원들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data-driven)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데이터를 sql, python으로만 추출하는 경우 이 데이터 스킬셋이 있는 사람들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데요. Amplitude는 한 번 도입해두면 차트를 그리는 것이 훨씬 쉬워, 원하는 것을 보기도 쉽습니다.

image 4

마지막으로 데이터의 연동이 빠르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어제의 매출 데이터도, 오늘 오전의 유입 데이터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5

앰플리튜드 누가 쓰나요?

마케터와 서비스기획자(PM/PO), 데이터 분석가(Data Analyst), UIUX 디자이너 등 여러 직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에 쓰나요?

전체 구성원들이 함께 확인할 수 있는 

  • KPI 대시보드
  • 마케터가 사용하는 마케팅 대시보드
  • 서비스기획자(PM)이 사용하는 프로덕트 대시보드
  •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디자인 대시보드 

등이 있습니다. 

image 7
image 8
image 9
image 6

앰플리튜드 어떻게 쓰나요?

무료 버전이나 구독 모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image 10

오늘은 이렇게 앰플리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업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데이터 분석팀에서는 다양한 정보 공유에 힘쓰고 있으니 “마케팅 팁” 게시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업무 관련 문의는 메일(데이터분석팀 : data_analytics@hmcorp.co.kr) 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View
Dr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