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벤트란 무엇인가?
GA는 사용자의 행동 혹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이벤트라는 형태로 정의합니다.
이벤트를 사용하여 고유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사용자 상호작용 이란 페이지 로드, 링크 클릭, 구매 완료 등의 모든 행위를 뜻합니다. 이벤트는 크게 자동으로 수집 되는 이벤트와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 이벤트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이벤트는 또 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동 수집 | 별도 설정 필요 |
---|---|
자동 수집 이벤트 | 추천 이벤트 |
향상된 이벤트 측정 | 맞춤 이벤트 |
GA에서는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자동 수집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 이벤트를 명확하게 이해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 수집 되는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2. GA에서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1.기본적으로 수집되고 있는 자동 수집 이벤트
이벤트 이름 |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 | 매개변수 |
---|---|---|
first_visit |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 방문, 실행할 때 | |
session_start |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할 때 | |
user_engagement | 웹페이지가 최소 1초간 포커스 내에 있을 때 | engagement_time_msec |
2.기본 이벤트 아닌 듯 기본 이벤트 향상된 이벤트 측정
향상된 이벤트 측정 역시 기본 이벤트로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이벤트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많이 쓸법한 이벤트들을 수집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글 태그 관리나 웹사이트 코드를 편집하지 않아도 관리 탭에서 향상된 측정 기록을 선택하면 일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더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활성화 방법 : 관리 > 데이터스트림 > select web data stream > 향상된 측정
위의 사진처럼 향상된 측정 상태를 켜놓으면 어떤 데이터들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벤트명 | 측정되는 내용 |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 | 매개변수 |
---|---|---|---|
페이지 조회 page_view | 브라우저 히스토리가 변경되는 경우 |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활성 사이트에서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 page_location(페이지 URL) page_referrer(이전 페이지 URL) engagement_time_msec |
스크롤 scroll | 페이지 스크롤이 90% 이상 되는 경우 | 사용자가 페이지를 90%이상 스크롤 할 때 | engagement_time_msec |
이탈 클릭 click | 현재 사이트 도메인이 아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한 경우 |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 |
사이트 검색 view_search_results | 검색어 파라미터가 포함된 페이지가 로드 된 경우 | ||
동영상 참여 video_start | 유튜브 동영상이 시작된 경우 |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 |
동영상 진행 video_progress | 유튜브 동영상 조회 시점이 10%, 25%, 50%, 75%인 경우 | 동영상 재생 시간이 전체 시간의 10%, 25%, 50%, 75%를 넘을 때 | |
동영상 완료 video_complete | 유튜브 동영상 재생이 끝난 경우 | 동영상이 끝날 때 | |
파일 다운로드 file_download |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한 경우 | 사용자가 다음 유형의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할 때 -문서 -텍스트 -실행파일 -프레젠테이션 -압축 파일 -동영상 -오디오 | file_extension file_name, link_classes link_domain link_id link_text, link_url |
양식 상호작용 form_start | 양식을 작성하기 시작한 경우 | 사용자가 한 세션에 처음으로 양식과 상호작용할 때 | |
양식 상호작용 form_submit | 작성된 양식을 제출한 경우 |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할 때 |
해당 항목들은 각각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향상된 측정 활성화 여부와 상관없이 페이지 조회(page_view) 항목은 계속 수집이 됩니다.
3. 추가적으로 별도 설정이 필요한 이벤트
GA는 다양한 이벤트를 미리 정의해두었기 때문에,
필요한 이벤트 항목이 자동 수집 이벤트에 없더라도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카테고리에서 활용 가능한 이벤트 목록
이벤트 이름 |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 |
---|---|
ad_impression | 사용자가 앱에서만 노출된 광고를 볼 때 |
earn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
join_group |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
login |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
refund | 사용자가 환불 받을 때 |
search |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검색할 때 |
select_content |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
share |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할 때 |
sign_up | 사용자가 가입하여 각 가입 방법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
spend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
tutorial_begin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
tutorial_complete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
(2) 전자상거래 분석 시 유용한 이벤트 목록
이벤트 이름 |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 |
---|---|
add_payment_info | 사용자가 자신의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
add_shipping_info |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할 때 |
add_to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때 |
add_to_wishlist | 사용자가 위시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할 때 |
begin_checkout | 사용자가 결제를 시작할 때 |
generate_lead |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하거나 정보를 요청할 때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
refund | 사용자가 환불받을 때 |
remove_from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서 상품을 삭제할 때 |
select_item | 사용자가 목록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 |
select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선택할 때 |
view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를 조회할 때 |
view_item | 사용자가 상품을 조회할 때 |
view_item_list | 사용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 목록을 조회할 때 |
view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조회할 때 |
4. 추천 이벤트로도 부족할 땐, 맞춤 이벤트
맞춤 이벤트는 기존에 있는 이벤트를 활용하여 또 다른 이벤트를 생성하며, 사용자가 정의하는 이름과 일련의 매개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기 전에 꼭 사전 정의 이벤트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정의된 이벤트가 있음에도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면 이벤트가 중복으로 기록되게 됩니다.
추천 이벤트와 맞춤 이벤트 설정에는 GTM태그 등의 별도 설정이 필요해, 데이터분석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다만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알아두면 광고주에 제안을 할 때 또는 데이터분석팀에 설치 신청을 할 때 명확한 요청 및 의사소통이 가능하니 자세히 읽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벤트, 그 중에서도 자동 수집 이벤트를 중점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GA 이벤트를 다 알아두겠다라는 생각보단 자동 수집 이벤트와 자주 쓰이는 이벤트를 중점적 익힐 수 있도록 자주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