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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웹 분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1. 웹 분석 이란 무엇일까요?

웹 분석은 웹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여기에는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구성요소의 사용을 포함하여 웹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추적, 검토 및 보고가 포함됩니다.
웹 분석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에는 트래픽 소스, 참조 사이트, 페이지 보기, 전환 경로 및 전환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웹 분석을 통해 기업은 고객을 유지하고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며 각 고객이 지출하는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분석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고객이 과거에 제품을 구매한 후 다시 구매할 가능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에게 개인화 된 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별 고객 또는 특정 고객 그룹이 결제하는 금액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고객과 가장 적은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지역을 모니터링 합니다.
고객이 미래에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고 가장 낮은 제품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웹 분석의 목적은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에게 특정 제품을 홍보하고 특정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품을 결정하기 위한 비즈니스 지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케팅 비용에 대한 수익 비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외에도 웹 분석은 웹 사이트 내에서 고객의 클릭 및 행동을 추적하고, 고객이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브라우저와 통신하여 사이트 내 행동을 추적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데이터들의 웹 분석 결과는 표, 차트, 그래프 형태로 제공됩니다.

2. 웹 분석은 어떠한 순서로 진행이 될까요?

웹 분석 프로세스를 정리해 봅니다.
(1) 목표 설정
웹 분석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기업이 달성 하려는 목표와 최종 결과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에는 판매 증가, 고객 만족도 및 브랜드 인지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는 양적으로 성장하는 목표일 수도 있고 질적으로 성장하는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

(2) 데이터 수집
웹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단계 입니다.
기업은 구글 애널리틱스 와 같은 웹사이트 또는 웹 분석 도구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주로 웹사이트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데이터를 가져오며 외부 데이터와 결합하여 웹 사용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콘텐츠를 소비하고 회원가입을 하며 상품을 구매하는 등의 행동들이 데이터화 되어 웹 분석 툴이 수집을 하게 되고 저장하게 됩니다.

(3) 데이터 처리
수집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정보로 처리하는 단계 입니다.
수집/저장된 데이터를 유의미한 정보로 처리하여 실행가능한 정보로 변환되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4) 핵심성과지표(KPI)
웹 분석에서 KPI는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기 위한 정량화 가능한 측정기준 입니다. 이탈률, 사용자수, 세션수 및 사이트 내 검색어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5) 전략 개발
이 단계에는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인사이트 구현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사이트에서 수행되는 검색 쿼리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조직이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실험 및 테스트
기업은 최상의 결과를 내는 전략을 찾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B 테스트 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전략입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두 개 이상의 콘텐츠 버전을 만든 다음 이를 다른 잠재 고객 세그먼트에 표시하여 어떤 버전의 콘텐츠가 더 나은지 확인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3. 웹 분석에는 두 가지의 분석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1) 오프 사이트 (Off-Site) 분석
오프 사이트 웹 분석 이라는 용어는 잠재 고객을 측정하기 위해 웹 사이트 외부에서 방문자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행동을 나타냅니다.
오프 사이트 웹 분석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비즈니스 수행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업계 전반의 분석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및 포럼과 같은 웹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 분석 유형을 나타냅니다.

(2) 온 사이트 (On-Site) 분석
온 사이트 분석은 분석을 사용하여 특정 사이트 방문자의 활동을 추적하여 사이트의 성능을 확인하는 등, 오프 사이트 분석에 비해 범위가 좁은 분석을 말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사이트 소유자와 더 관련이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와 같은 사이트 참여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웹 분석 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웹 분석 도구는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사이트를 찾은 방법 및 사이트에 있는 동안의 온라인 활동과 같은 웹 사이트에 대한 중요한 통계를 보고합니다.

웹 분석 외에도 이러한 도구는 일반적으로 제품 분석 , 소셜 미디어 분석 및 마케팅 분석에서도 사용 됩니다.
그럼, 웹 분석 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앱 분석 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시 사용되는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트래픽, 행동 및 전환을 모니터링하는 웹 분석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페이지 뷰, 방문자, 이탈률, 참조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사이트에 평균 머문 시간,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및 인구 통계 데이터 등을 추적합니다.​

(2) 구글 옵티마이즈 (Google Optimize)
기업이 전환율 최적화를 포함하여 온라인 경험과 마케팅 노력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 이 되는 고객 경험 및 A/B 테스트 플랫폼입니다.

(3)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Google DataStudio)
분석 데이터를 시각화 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여러가지 데이터 플랫폼을 지원하며 해당 데이터들을 차트, 표 등을 이용하여 시각화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현재는 데이터스튜디오 에서 루커스튜디오(Looker Studio)로 도구 이름이 변경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Adobe Analytics)” 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작된 웹 분석 도구는 대표적으로 어메이징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에이스카운터 (AceCounter)” 와 비즈스프링에서 개발한 “로거 (Logger)” 가 있습니다.

이번엔 앱 분석 도구 (어트리뷰션 툴 포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Firebase (AOS / iOS)
파이어베이스(Firebase)는 2014년 구글이 인수한 서비스로,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분석, 버그 추적, 사용자 분석, 앱 인덱싱, 사용자 환경 다듬기, 푸시 메시지(클라우드 메시지), 애드몹(구글의 광고 플랫폼) 등 다양한 기능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분석 도구 입니다.

(2) 앰플리튜드 (Amplitude)
깔끔하고 직관적인 UI와 퍼널 분석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호트 기능을 통해 고객 행동을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1,000만 건의 행동까지는 무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데이터를 보면 좋은 스타트업에서 활용하면 좋은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3) 에어브릿지 (Airbridge)
웹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발생한 유저 여정을 통합하여 트래킹 하여 마케팅 성과를 360도로 완벽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의 한계를 뛰어넘은 증분(Incrementality) 분석으로 광고의 진정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수 많은 웹/앱 분석 도구들과 분석 시 함께 사용되는 도구들을 알아봤습니다.
다만, 웹 분석에서 쓰이는 도구들의 특성과 사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분석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가공하여 분석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도구는 도구일뿐 데이터를 올바르게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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