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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GA4 데이터 분석하기 : 핵심 원칙과 예시

안녕하세요 연구소 데이터분석팀 엄태영PM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GA4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내용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아마 모두 GA4를 사용하고 계시거나 GA4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계실텐데요.
GA4를 단순하게 사용자 유입만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신분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실 GA4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해주고 있습니다.
우린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인사이트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GA4 데이터를 분석하여 얻은 인사이트들을 토대로 우리는 다양한 시각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서비스가 더욱 더 개선되고 마케팅 효율이 향상되기 위해서 데이터분석은 필수 요소입니다.
지금부터 GA4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에 대해 첫걸음을 내딛어봅시다 ✨

데이터의 깊이를 파악하기: 기본 지표와 고급 지표

말씀드렸다시피 GA4는 기본 지표에서부터 고급 지표까지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페이지뷰, 세션, 사용자수는 물론, 사용자의 행동, 관심사, 장치 및 위치 정보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우리가 서비스의 개선점을 발견하거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파악하기
GA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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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하면, 네이버페이 버튼을 클릭했는지어떤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는지비디오 재생률은 어느 정도인지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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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광고주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면 유튜브 비디오가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GA4를 통해 이 비디오의 재생률과 완전히 시청한 사용자의 비율을 파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비디오를 완전히 시청한 사용자들이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이를 통해 비디오 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에 더 큰 비중을 둘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 만들기
특정 조건을 기반으로 사용자 그룹을 만들어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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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하면, 최근 한 달 동안 두 번 이상 구매한 사용자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후 특정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 등 다양한 조건으로 사용자 그룹을 세그먼트화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세그먼트별 특성과 행동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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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에서 특정 상품 페이지를 3번 이상 방문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 세그먼트를 생성했습니다.
이 그룹의 사용자들은 상품에 관심이 있으나 어떤 이유로 구매에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반응성 데이터 활용하기
GA4는 사용자의 장치, 브라우저, 위치 등의 반응성 데이터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특정 장치나 브라우저에서의 사용 경험을 최적화하거나, 지역별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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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GA4 데이터를 통해 특정 지역에서의 접속이 늘어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그 지역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이벤트의 영향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이벤트가 온라인 트래픽 증가에 큰 기여를 한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특화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GA4는 단순히 사용자 유입을 파악하는 도구를 넘어서, 깊은 인사이트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GA4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한다면, 여러분의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은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TIP] 
1. GA4 데이터 분석 전, 데이터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실제 사용자는 100명인데 GA4의 불완전한 설치로 데이터가 누락되어 50명만 수집될 수도 있습니다.
즉, 광고주의 서비스에 GA4가 올바르게 설치되어있는지, GA4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2. 세부 지표에만 집중하지 말고,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과 추세를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 수가 증가했다는 것만 확인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지 않으면, 전체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 페이지만의 독특한 특징 때문인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며 각 지표의 변화와 그 원인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핵심 팁을 잘 기억하시면 GA4 데이터 분석 시 훨씬 더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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